겨울방학 솔솔송 청소년 자원봉사 체험교육 '인기'
전북 익산의 (사)솔솔송 자원봉사대(이사장 신선화)는 1월18일 겨울방학기간동안 청소년들의 봉사활동의 장을 마련해주기 위해 개최한 제29차 솔솔송 봉사체험 마음학교에 익산시 지역 청소년이 참여했다.
솔솔송 봉사체험마음학교는 청소년들이 체험활동을 통해 봉사에 대한 참된 의미를 깨닫게 하고 사회구성원으로서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의식함양을 심어주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번 마음학교에는 30명의 청소년들이 자원봉사에 대한 기본교육과 마음대조공부, 사랑의 빵굼터와 만두빚기 등의 다양한 교육과 직접적인 체험을 통한 활동을 하였다.
특히 청소년들이 자기주도적으로 자원봉사를 하기 위한 준비과정과 봉사현장에서 겪을 수 있는 소통 방법에 대해 배우는 계기를 체험활동으로 마련됐다.
이번 교육에는 안전사고 방지와 원활한 진행을 위해 교육강사봉사단, 프로그래머, 사진촬영봉사단, 행사보조요원 등 17명의 봉사자가 참여해 눈길을 끌었다.
교육이 끝난 뒤 전 참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 결과 '만족한다'는 응답이 80% 이상으로 대부분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선화 이사장은 "이론 위주의 기본교육보다는 체험 위주의 교육이 될 수 있도록 교육시간 을 늘려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미래 자원봉사자의 주역인 우리 청소년들이 이번 활동을 계기로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이해하고 일상생활에서 쉽게 자원봉사를 실천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솔솔송 봉사체험마음학교는 지난 2002년 여름방학 때 처음 운영한 이후로 청소년들의 좋은 반응을 얻어 매년 여름․겨울방학 두 차례씩 실시해오고 있는 약 5,000명의 청소년들이 거쳐간 솔솔송 자원봉사대만의 우수프로그램이다.
개요
- 일시 : 2014년 1월 18일(토) 09:00-17:00
- 장소 : 솔솔송 교육장, 익자센 빵굼터, 솔솔송 경로식당
- 내용 : 시작의식, 자봉교육, 마음대조공부, 김밥만들기,
사랑의 빵굼터, 만두빚어 경로식당 기부하기
솔솔송 소개, 마음일기 감정, 소감문작성, 마무리의식
- 진행() : 김진솔(기획총괄) 김도원(진행, 기록) 채승재 (진행보조 차량)
임길주 (이사 격려사) 소익섭(사회) 이덕성(차량, 심사)
이정심(마음일기 감정) 신선화(이사장)
- 전문강사 : 김양용(자봉교육) 김도정(마음공부) 사랑의 빵굼터(익자센 김해선외2)
- 음식준비 : 어머니 봉사대( )
- 교육생 명단 :